TEdit의 Text는 AnsiString 변수가 아니라
Property입니다.
계속 VCL코드를 따라 올라가도 실제 String형 변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TEdit의 경우 실제 내용을 만들어서 반환해주는 부분이
TControl의 GetText 메소드입니다.
TCaption은 String형입니다.
function TControl.GetText: TCaption;
var
Len: Integer;
begin
Len := GetTextLen;
SetString(Result, PChar(nil), Len);
if Len <> 0 then GetTextBuf(Pointer(Result), Len + 1);
end;
function TControl.GetTextBuf(Buffer: PChar; BufSize: Integer): Integer;
begin
Result := Perform(WM_GETTEXT, BufSize, Longint(Buffer));
end;
function TControl.GetTextLen: Integer;
begin
Result := Perform(WM_GETTEXTLENGTH, 0, 0);
end;
GetText 함수에보면 에서 SetString으로 메모리를 확보하고 난뒤에
GetTextBuf 를 호출하는데 GetTextBuf메소드를 보면
WM_GETTEXT를 메세지를 control에 보내 버퍼에 내용을 닮습니다.
즉 Edit의 Text에 접근할때마다 새로 메모리를 할당해서 WM_GETTEXT로 가져오는것입니다.
그렇다면 저 SetString으로 확보된 메모리는 언제 해제되는것인가?
그것은 GetText 메소드가 return된뒤에 곧바로 해제됩니다.
왜 곧바로 해제되는가 하면?
아제나님의 말씀대로 AnsiString을 Reference Count 를 하고 있습니디다.
그런데 AnsiString으로 Edit의 text를 받았으면
Reference Count 가 증가해서 해제가 되지 않을것인데..
chat *를 받았기 때문에 Reference Count가 증가하지 않아서 해제되는것입니다.
만약 님께서 다음과 같이 해보십시요
void __fastcall TForm1::Button1Click(TObject *Sender)
{
char *Data = vEditInterval->Text.c_str();
int length = StrLen(vEditInterval->Text.c_str());
String s="abcd를 넣으면? Data에 abcd가 들어갑니다.";
for(int i= 0; i=Data[i])&&(Data[i]<='9')))
{
MessageDlg("숫자만 입력하세요", mtWarning, TMsgDlgButtons() << mbOK, 0);
return;
}
}
}
vEditInterval->Text.c_str(); 호출이후에
String변수를 하나 생성해서 데이타를 넣어보십시요
그러면 Data의 내용이 String s의 내용과 같게 될것입니다.
만약 String으로 Edit의 Text를 받게되면
String s=vEditInterval->Text;
똑같이 TControl의 GetText가 호출되지만 return된후에 memory해제는 되지 않게 됩니다.
String의 Reference Count를 체크해보고 메모리 해제를 하는함수가
System유닛에 _LStrClr 함수이더군요
vEditInterval->Text.c_str(); 또는 vEditInterval->Text 접근하고 맨마지막에
항상 _LStrClr 함수가 호출되는데
String변수고 받은경우에는 LStrClr 함수에서 FreeMem이 호출되지 않더구요
procedure _LStrClr(var S);
asm
{ -> EAX pointer to str }
MOV EDX,[EAX] { fetch str }
TEST EDX,EDX { if nil, nothing to do }
JE @@done
MOV dword ptr [EAX],0 { clear str }
MOV ECX,[EDX-skew].StrRec.refCnt { fetch refCnt }
DEC ECX { if < 0: literal str }
JL @@done
LOCK DEC [EDX-skew].StrRec.refCnt { threadsafe dec refCount }
JNE @@done
PUSH EAX
LEA EAX,[EDX-skew].StrRec.refCnt { if refCnt now zero, deallocate}
CALL _FreeMem //String변수로 받은경우 FreeMem이 호출안됨
POP EAX
@@done:
end;
다음그림은 아래코드를 실행할때 CPU디버깅 창의 내용입니다.
참고하세요
//코드1
void __fastcall TForm1::Button3Click(TObject *Sender)
{
String s;
s=vEditInterval->Text;
ShowMessage(s);
}
//코드2
void __fastcall TForm1::Button1Click(TObject *Sender)
{
char *Data = vEditInterval->Text.c_str();
....
}
앗참 "민간돼지"님
숫자만을 받기 위한 for구문내의 비교구분에 문제가 있네요
이글에 약간 수정했습니다. 참고하세요
그럼..
아제나 님이 쓰신 글 :
: AnsiString 내부적으로 Reference Count를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 리턴값에 사본을 쓰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 c_str() 값은 AnsiString의 값이 수정되기 전까지 내용이 유지되는데
: 변경될리도 없을 것 같은데요... 흠....
:
: BCB 버젼별 AnsiString 구현 방법에 차이가 있는 것인지.... 어렵군요... ^^
:
:
:
: 김태선 님이 쓰신 글 :
: : vEditInterval->Text는 프로퍼티로서 여기서 데이타를 취하려하면
: : 새로 배정된 메모리에 있는 사본에 대한 값을 줍니다.
: : 그러므로
: :
: : char *Data = vEditInterval->Text.c_str();
: :
: : Data에는 사본 데이타 번지가 받아 집니다.
: :
: : int length = StrLen(vEditInterval->Text.c_str());
: :
: : 다시 프로퍼티를 제어하므로, 이때 Data가 가르키는 이전 사본은 폐기됩니다.
: : 그러므로 Data[x] 를 제어하려고 하면 엉뚱한 데이타가 걸리는 것입니다.
: : 물론 새로 메모리 할당/해제가 없는 경우는 사본을 폐기해도 그 내용까지 메모리에서
: : 지우진 않기 때문에 마치 진짜처럼 읽을 가능성도 있지만, 이는 버그 프로그램 만드는 좋은 방법일 뿐입니다.
: :
: : 스트링 클래스와 프로퍼티 특성상 그렇게 처리할 수 밖에 없으니
: : 프로퍼티에서 직접 String 번지를 받는 방법은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
: : 위처럼 사용하기도 전에 폐기 됩니다.
: :
: :
: : 민간돼지 님이 쓰신 글 :
: : : 아래와 같이 실행하면 Data값이 제대로 나오는데요
: : : //////////////////////////////////////////////////////////////////
: : : AnsiString TESTData;
: : : TESTData = vEditInterval->Text;
: : : char *Data = TESTData.c_str();
: : :
: : : int length = StrLen(vEditInterval->Text.c_str());
: : :
: : : for(int i= 0; i<length; i++)
: : : { -
: : : if(!('0'<=Data[i]&&Data[i]<='9'))
: : : {
: : : MessageDlg("숫자만 입력하세요", mtWarning, TMsgDlgButtons() << mbOK, 0);
: : : return;
: : : }
: : : }
: : : //////////////////////////////////////////////////////////////////
: : : 아래와 같이 실행하면 Data값이 이상하게 나오는데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 : : /////////////////////////////////////////////////////////////////
: : :
: : : char *Data = vEditInterval->Text.c_str();
: : :
: : : int length = StrLen(vEditInterval->Text.c_str());
: : :
: : : for(int i= 0; i<length; i++)
: : : { -
: : : if(!('0'<=Data[i]&&Data[i]<='9'))
: : : {
: : : MessageDlg("숫자만 입력하세요", mtWarning, TMsgDlgButtons() << mbOK, 0);
: : : return;
: : : }
: : : }
: : : /////////////////////////////////////////////////////////////////////////////////////////////////////
: : : AnsiString TESTData; //
: : : TESTData = vEditInterval->Text; // char *Data = vEditInterval->Text.c_str();
: : : char *Data = TESTData.c_str(); //
: : : ////////////////////////////////////////////////////////////////////////////////////////////////////
: : : 초보적인 질문이지만 비교 부탁드리겠습니다. 너무 궁금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