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다가님 덕분에 실마리가 풀렸습니다. 실력이 부럽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__)
지나다가 님이 쓰신 글 :
: __classmethod 를 이용해서 버추얼 메소드 테이블 알아내는 방법이 빠져서 추가로 올림.
:
:
: class TForm1 : public TForm
: {
: ...............
: public: // User declarations
: __fastcall TForm1(TComponent* Owner);
: __classmethod DWORD myGetVMT();
: };
:
:
:
: //---------------------------------------------------------------------------
: // __classmethod 펑션
: DWORD TForm1::myGetVMT()
: {
: asm mov eax, ebx
: }
: //---------------------------------------------------------------------------
: void __fastcall TForm1::Button1Click(TObject *Sender)
: {
: DWORD d1, d2, d3, d4;
:
: // 방법 1
: asm {
: mov ebx, Form1
: mov ebx, [ebx]
: mov d1, ebx
: }
:
: // 방법 2
: d2 = *PDWORD(Form1);
:
: // 방법 3
: d3 = DWORD(__classid(TForm1));
:
: // 방법 4
: d4 = myGetVMT();
:
: Caption = String().sprintf(L"%Xh, %Xh, %Xh, %Xh", d1, d2, d3, d4);
:
:
: }
: //---------------------------------------------------------------------------
:
:
:
: 위와 같이 __classmethod 를 이용해도 버추얼 메소드 테이블을 알아낼 수 있음.
: __classmethod 에 대해선 컴파일러가 히든 파라미터로 Class Type 정보를 넘겨주기 때문에 이 방법도 가능한 것임.
:
: __classmethod는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일반 프로그래머들은 쓸 일이 없겠지만, Class Type 정보를 갖고서
: late binding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역할을 하게 됨. IDE 내부에서 폼 디자이너 또한 그렇고.
:
:
:
: 지나다가 님이 쓰신 글 :
: : Virtual Method Table을 알아내는 방법은 세가지가 가능함.
: :
: : 1. 인라인 어셈블리 사용
: :
: : asm {
: : mov ebx, Form1
: : mov ebx, [ebx]
: : mov d1, ebx
: : }
: :
: : 2. 포인터 이용
: :
: : d2 = *PDWORD(Form1);
: :
: : 3. __classid 이용
: :
: : d3 = DWORD(__classid(TForm1));
: :
: :
: : //---------------------------------------------------------------------------
: : void __fastcall TForm1::Button1Click(TObject *Sender)
: : {
: : DWORD d1, d2, d3;
: :
: : // 방법 1
: : asm {
: : mov ebx, Form1
: : mov ebx, [ebx]
: : mov d1, ebx
: : }
: :
: : // 방법 2
: : d2 = *PDWORD(Form1);
: :
: : // 방법 3
: : d3 = DWORD(__classid(TForm1));
: :
: : Caption = String().sprintf(L"%Xh, %Xh, %Xh", d1, d2, d3);
: : }
: : //---------------------------------------------------------------------------
: :
: :
: : 방법 1, 2는 따로 설명할 게 없고, __classid는 사실상 버추얼 메소드 테이블의 위치임.
: :
: : 컴파일러가 바이너리를 생성할 때, 클래스에 대한 정보도 같이 넣게 되는데
: : 앞 부분은 Class Type 정보 혹은 RTTI 정보를 넣고, 뒷 부분은 버추얼 메소드 테이블을 넣음.
: :
: : ----------- Class Type 정보 혹은 RTTI 정보 -----#---------- 버추얼 메소드 테이블 ------
: :
: : 그리고 컴파일러가 __classid가 #의 위치를 가리키도록 코드를 생성하기 때문에
: : __classid 자체가 버추얼 메소드 테이블의 시작 위치가 되는 셈임.
: :
: :
: : 델파이도 마찬가지임.
: :
: : procedure TForm1.Button1Click(Sender: TObject);
: : var
: : d1, d2, d3 : DWORD;
: : begin
: : // 방법 1
: : asm
: : mov ebx, Form1
: : mov ebx, [ebx]
: : mov d1, ebx
: : end;
: :
: : // 방법 2
: : d2 := PDWORD(Form1)^;
: :
: : // 방법 3
: : d3 := DWORD(TComponentClass(TForm1));
: :
: : Caption := String.Format('%Xh, %Xh, %Xh', [d1,d2,d3]);
: : end;
: :
: :
: : 방법 1, 2, 3 전부 같은 값을 출력할 것임.
: :
: : Class Type 정보 혹은 RTTI 구조와 IDE 내부에서 폼 디자이너가 어떤 식으로 구현되어있고 역할을 하게
: : 되는지 강좌로 올려 볼까 했는데, 쓰기 권한이 없다고 해서 간단하게 줄임 ㅋ
: :
: :
: :
: :
: :
: :
: :
: : 델파이 님이 쓰신 글 :
: : : COM을 어셈블러로 코딩하신거 보고 완전 감동 먹었는데 지나다가님이라면 알고계실지도 모르지요
: : :
: : :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__)
: : :
: : :
: : :
: : : 길손 님이 쓰신 글 :
: : : : 델파이 님이 쓰신 글 :
: : : : : procedure TApplication.CreateForm(InstanceClass: TComponentClass; var Reference);
: : : : :
: : : : : 을 후킹해서 TForm으로 부터 상속 받은 유져 폼이 생성되기 전에 유저 폼의 가상함수를 가로채려고 합니다
: : : : :
: : : : : 빌더에서
: : : : : Application->CreateForm(__classid(TForm1), &Form1);
: : : : :
: : : : : 위와 같이 __classid(TForm1)이 CreateFrom에 인수로 넘어 오는데요
: : : : :
: : : : : 제가 알고자 하는 것은 __classid(TForm1) 값으로 객체 생성 전에 TForm1의 가상함수 테이블을 알아내야 하거든요.
: : : : :
: : : : : 방법이 없을까요.
: : : : :
: : : : :
: : : : :
: : : :
: : : :
: : : : __classid가 델파이에서 사용하는 class of 형식의 내부 데이타 구조라서
: : : : 델파이 컴파일러 만든 사람 아니면 알수 없을걸요? 지나다가님 같은 초고수 분도 이건 모르실듯 한데요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