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컴파일러 옵션에 보시면 Data alignment항목이 있습니다.
기본이 32비트 ( 32비트 컴파이러니까) 로 되어있으며
32비토보다 작은 자료형은 32비트칸에 맞추어서 정렬(얼라인먼트)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한칸이 32비트인 원고지에 글자를 적는것과 같습니다.
이 옵션을 16비트 (2바이트 즉 word)로 바꾸면 구조체내에서 빈 공간이 없이 채워질 겁니다.
하지만 이런 구조체를 대량으로 처리한다면 속도가 떨어집니다.
프로세서는 한걸음에 32비트씩 처리하는데 중간중간에 반걸음씩 후진하여야하는 작업을 하여야하니까요.
빌더초보 님이 쓰신 글 :
: c++에서 binary 포멧 으로 저장한 파일을 Matlab에서 불러와야 할 일이 있었습니다.
:
: 구조체로 저장한 부분을 변수가 선언된 순서대로 변수 하나씩 꺼내는데,
:
: 결과가 원래 저장한 값과 다르더군요.
:
:
:
: 예를들면,
:
:
:
: struct TEST{
: short s;
: int i;
: double d;
: };
:
: TEST t;
:
: t.s=2;
: t.i=4;
: t.d=8;
:
:
: TMemoryStream *ms = new TMemoryStream;
: ms->Write(&t,sizeof(TEST));
:
: ms->Position=0;
:
: short s;
: int i;
: double d;
:
: ms->Read(&s,2);
: ms->Read(&i,4);
: ms->Read(&d,8);
:
: Memo1->Lines->Add(s);
: Memo1->Lines->Add(i);
: Memo1->Lines->Add(d);
:
:
:
: 이와 같이 했더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더군요.
:
: 2
: 262144
: 0
:
: 조금 삽질을 하다보니
:
:
: ms->Read(&s,2);
: ms->Seek(2,soFromCurrent);
: ms->Read(&i,4);
: ms->Read(&d,8);
:
:
: 위 처럼 short 를 불러오고 2 바이트 옮긴 후 int 와 double 을 불러와야 정상적인 값을 얻을수 있었습니다.
:
:
: 짧게 요약을 하면..
:
: struct TEST{
: short s;
: int i;
: double d;
: };
:
: 와 같은 구조체를 저장할 시
:
:
: 0123456789ABCDEF --> 메모리상 0~16까지의 공간(byte)
: s_i___d_________ <-- 이렇게 저장될 줄 알았는데
: s___i___d_______ <-- 이렇게 저장되어 있었더라..
:
:
: 는 말입니다.
:
: 왜 이럴까요?
:
:
:
:
: 또 이것 저것 실험을 하다보니
:
: struct TEST{
: int i;
: double d;
: short s;
: };
:
: 이 처럼 double 형이 가운데 있을때는 TEST 구조체의 크기가 24바이트가 되더군요.
:
: 이건 또 왜이럴까요?
:
:
: 변수를 저장할 때 bit가 역순으로 저장 되는 것과 상관이 있을까요?
:
:
:
: 아시는 분은 답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