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namespace 를 사용하지 않는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namespace를 사용하는 방법이 쬐금 귀잖은 면이 있어 다른 방법을 궁리하다가
#define으로 클래스명칭의 범위자를 조정하는 기법으로
아주 간단히 구현했습니다.
소스도 폼 cpp 파일만 수정하면 됩니다.
코드를 추가한 부분은 따로 파일로 빼내서 include 로 처리하는게 편리할 것입니다.
역시 C++의 유연성은 다른 언어에 비해 뛰어납니다.
//---------------------------------------------------------------------------
#include <vcl.h>
#pragma hdrs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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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포넌트 재정의 시작
// 새로 패널 컴포넌트를 정의해서 만듭니다.
class TPanel : public Extctrls::TPanel
{
public:
__fastcall TPanel(TComponent *Owner) : Extctrls::TPanel(Owner)
{
Color = clRed; // 패널을 생성하면 기본 바탕이 붉은 색이 되게 합니다. 왜냐구요. 대~한민국~
}
void color() // 이렇게 유저 함수를 추가하는 것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
Color = clBlue;
}
};
// 이렇게 새로정한 패널 컴포넌트가 기존 컴포넌트를 대치하게 클래스명칭을 범위자로 조정합니다.
#define TPanel ::TPanel
// 끝; 너무 쉽죠 ^^;
//---------------------------------------------------------------------------
#include "Unit2.h"
//---------------------------------------------------------------------------
#pragma package(smart_init)
#pragma resource "*.dfm"
TForm1 *Form1;
//---------------------------------------------------------------------------
__fastcall TForm1::TForm1(TComponent* Owner)
: TForm(Owner)
{
}
//---------------------------------------------------------------------------
실행하면 븕은색 바탕의 패널이 나타납니다.
조금 아쉬운 것은 새로정의한 컴포넌트에 여러가지 프로퍼티를 추가해도
디자인시에 그것을 수정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건 별수 없는 사항인데... 자주 써야할 것이라면 그냥 컴포넌트로 등록해서
사용하면 디자인시도 프로퍼티를 조정할 수 있게 되겠죠.
이런 팁을 도대체 어데다 써...... 하고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지만,
살다보면 별게 다 필요하더군요.
이상의 팁은 빌더 버전 관계없이 다 됩니다.
그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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