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가 잘 안가신다면 요걸 보시면 어떠실지...
우선 참고로 unsigned 로 선언하면 1비트 단위로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답니다.
(이 소스는 정성훈.해미 님이 올리신 답변을 참고한 것입니다.)
Bit로 쪼개기 소스~
union BIT_DATA_8
{
char Data;
struct BIT { // Bit Field Structure
unsigned b0 : 1;
unsigned b1 : 1;
unsigned b2 : 1;
unsigned b3 : 1;
unsigned b4 : 1;
unsigned b5 : 1;
unsigned b6 : 1;
unsigned b7 : 1;
} bit;
};
BIT_DATA_8 bitData;
bitData.Data = 'A';
라고 한다면 bitData 라는 공용체에 'A'라는 값이 들어가게 됩니다.
아래 어느 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공용체라는 것이 가장 큰 데이터를 기준으로 그 메모리 공간을 함께 사용하는 녀석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위 예제에서 char 형은 1바이트 즉 8비트죠~ 공용체니까 data라는 변수와 bit라는 변수는 같은 메모리 공간을 사용한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bitData.Data = 'A';
는
bitData.bit 에 값이 동일하게 들어간다는 말이죠~
단지 bit는 비트형 구조체이기때문에 0과 1로 보이겠지만요~ ^^;;;
반대로 bitData.bit에 데이터를 넣는다면 bitData.Data에 값이 반영되겠지요~
조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임동현 님이 쓰신 글 :
: 쉬프트 연산을 공부하다가
:
: 로테이트 함수를 구현하는데
:
: 공용체를 쓰라고 했는데요.
:
: 재가 생각한대로 짜 보앗는데
:
: 안되서 답을 보니..
:
: 저렇게 짜여져 있더군요.
:
: 실행해 보면 잘되는데요..
:
: rot.ch[0]에 값을 너어서
:
: 왼쪽 쉬프트한값이
:
: 어떻게 rot.ch[1]에 넘어가지는지..
:
: 그게 이해가 안갑니다. ㅠ_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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