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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래 님이 쓰신 글 :
: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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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궁금한게 있는데요
: 어제 제가 선배가 하나 해보라고해서 그걸하는데
: int a=10,b=10;
: int i[a][b];
: for(a=0;a<10;a++)
: 이렇게 했습니다. 배열을 증가시킬려구여
: 그런데 첫번째 에러가
: const int a=10,b=10;
: 이렇게 해주라는 에러같았습니다.
: 근데 const는 변하지 않는값이라고 알고있습니다.
: 그래서 제가 궁금한것이 배열을 어떻게 증가 시키는지 알고싶습니다.
C의 배열은 그게 불가능합니다. T.T
C++ STL에서는 이러한 배열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vector 란 걸 만들었습니다.
배열을 쓸 때처럼 사용할 데이터의 갯수가 정해져 있는 경우는
vector<int> vec(10);
이렇게 선언한 후,
for(int i = 0; i < 10; i++)
vec[i] = i;
이런 식으로 쓰면 됩니다.
크기를 늘리거나 줄이고 싶으면 resize() 멤버 함수를 쓰면 됩니다.
vec.resize(20);
이렇게 해서 늘리거나
vec.resize(5);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뒷부분의 데이터는 물론 깨끗이 '날아갑니다'.
벡터는 사용할 데이터의 최대 갯수를 아예 몰라도 됩니다.
그냥
vector<int> vec;
이렇게 선언하고,
for(int i = 0; i < 10; i++)
vec.push_back(i);
이렇게 해주면 맨 뒷쪽에 메모리가 할당되고 데이터가 추가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메모리 재할당이 빈번하게 일어나므로,
어느정도의 대략적인 최대 갯수를 알고 있다면,
사용하기 전에
vec.reserve(1000);
이렇게 선언해서 필요한 메모리를 미리 할당해둡니다.
(resize()와는 달라서 vec의 크기(size) 자체가 변하지는 않습니다.)
여기까지는 일차원 벡터의 사용 방법이고요,
이차원 벡터를 쓰시려면
vector< vector<int> > matrix(10, vector<int>(10));
for(int i = 0; i < 10; i++)
for(int j = 0; j < 10; j++) {
matrix[i][j] = i * j;
cout << i << " * " << j << " = " << matrix[i][j] << endl; // 구구단 출력
}
이런 식으로 하시면 되겠네요.
: 그리고 하나만더 물어볼께요 (지송 ㅠ.ㅠ;)
: 제가 들은바로는 배열이랑 포인터랑 같은 개념이라고 들어왔습니다.
: 그러면 배열중에서 다차원 배열을 포인터로 표현할려면 어떻게 해야되는지
: 알고싶습니다.
C 배열이라면 다음과 같습니다.
int matrix[10][10];
for(int i = 0; i < 10; i++)
for(int j = 0; j < 10; j++) {
*(*(matrix + i) + j) = i * j; // matrix[i][j];
cout << i << " * " << j << " = " << *(*(matrix + i) + j) << endl;
}
C++ vector의 경우는 포인터를 직접 쓰지 않습니다.
STL의 세계에서는 포인터 같이 메모리를 직접 억세스하는 저급한(?) 방법 대신
iterator라는 것을 사용해서 컨테이너 내부의 객체를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포인터와 유사합니다.)
앞의 vector를 쓴 코드가 있다고 할 때,
int i = 0, j;
for(vector< vector<int> >::iterator iv = matrix.begin(); iv != matrix.end(); i++, iv++) {
j = 0;
for(vector<int>::iterator jv = iv->begin(); jv != iv->end(); j++, jv++)
cout << i << " * " << j << " = " << *jv << endl;
}
아마 이제 C에 입문하시는 것 같은데요, 어느 정도 C를 익히신 다음에는
C++을 꼭 배워보시고, STL도 꼭 배워보세요.
지금은 그냥 이런 방법도 있다는 걸 알아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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