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재로서는, 버전으로는 세가지를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완전히 안정화되고 더 이상 업그레이드되지 않는 1.54 버전, 그리고 최신 정식 릴리즈인 2.01 버전, 마지막으로 현재 베타 상태인 2.1 버전입니다.
1.x 버전과 2.x 버전은 세세한 부분에서 꽤 기능의 차이가 큰데, 파이어버드의 기능을 아직 잘 모르시는 상태에서 가장 큰 차이는 서브쿼리 지원 여부입니다. 1.x 버전에서는 서브쿼리가 지원되지 않으므로, 서브쿼리가 필요하다면 2.x 버전을 써야 하지요. 2.1 버전은 역시 아직 베타이므로 비추입니다.
2. 파이어버드의 클라이언트는 fbclient.dll (혹은 gds32.dll)이라는 파일 하나뿐입니다. 오라클이나 MS SQL 서버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 dll이 있습니다. 오라클 등에서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면 추가로 설치되는 것은 SQL+ 같은 것일텐데, 부가적인 편의 유틸리티일 뿐, 개발을 위해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요.
파이어버드 배포판엔 서버 자체와 클라이언트 dll만 포함되어 있고, 디비 관리툴이 없습니다. 예전에는 ibconsol이라는 것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서드파티에서 내놓는 여러 강력한 클라이언트 디비 관리툴들이 있어서인지 1.5 버전부터는 포함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서드파티 관리툴로는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ibexpert이고, 그 외에도 flamerobin 등등 여러 것들이 있습니다. 저로서는 ibexpert를 추천합니다.
3. 델파이의 인터베이스 탭에 있는 컴포넌트는 Interbase Express입니다. 이걸 쓰셔도 되고, 혹은 5 버전이니까 BDE를 써도 됩니다. 6 이상 버전에서는 BDE 대신 dbexpress를 쓰면 되고, Interbase Express는 4 이상의 모든 버전에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성능이나 기능이 아주! 중요한 경우라면 기본 컴포넌트 대신 서드파티 컴포넌트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얼마전에 대량 인서트를 위한 목적으로 여러 컴포넌트들의 성능을 비교 벤치했었는데, Corelab이라는 회사의 컴포넌트가 압도적으로 성능이 높았습니다. 셀렉트 성능이 아주 중요한 경우라면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기본 컴포넌트중에서는 BDE나 dbExpress보다 Interbase Express의 성능이 훨씬 높습니다만...
다만, Interbase Express는 사용이 좀 귀찮습니다. 단순 셀렉트를 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트랜잭션을 잡아줘야 합니다. 이건 원래 인터베이스/파이어버드의 기본 속성인데, BDE나 dbExpress에서는 약간의 성능을 희생하고 내부적으로 처리해버리는 것 뿐입니다.
그럼...
불새초부 님이 쓰신 글 :
: 고수님들, 부탁드립니다.
:
: 저희는 델파이5.0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 금번 프로젝트에 FireBird를 사용해야만 하게 되었습니다.
:
: 궁금한것은.
:
: 1. FIRDBIRD 버젼 ??를 설치 해야 하는지요
: 2. FIREBIRD server/client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지요 (오라클처럼?)
: 3. Delphi-5의 Interbase TAB-Page의 콤포넌트를 사용하면 되는지요?
: 아니면 무엇을 사용해야 하는지.. ( 가능하면 버젼도 같이)
:
:
: 이상인데요, 결론적으로는
: FireBird의 설치후 프로그램이 목적인데 delphi-5로 해야 한다는것입니다.
:
: * 고수님들 지나가는 길이시라도, 살짜쿵 알려 주세요..
: 검색을 많이 해보았는데도, 실제로 사용 가능한것이 무엇인지 헛갈리기만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