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트윅된 xp sp3 버젼에 ATI Radeon HD 4850 512M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상도는 2048 * 1152에 듀얼모니터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작업을 한참하다보면 C++ 빌더에서 컴파일된 프로그램이 초기 실행시에 "사용 가능한 저장소가 부족하여 이 명령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라고 오류를 내며 실행이 되지가 않습니다. 이때 브레이크시켜 call stack을 보면 GDI 오류에 걸려있습니다.
한번 이렇게 되면, 제가 C++ 빌더로 작업한 프로그램들은 거의 다 위의 오류로 실행이 되지를 않습니다.(아주 작은 프로그램들 빼구요.) 처음에 한 두번은 그려려니 했는데, 지금보니 위 오류가 발생한 다음에는 C++ 빌더 6.0 , 2007, 델파이 2007도 위 오류를 내면서 툴 자체가 실행이 되지를 않습니다.
그런데, VC++이나, 오피스나 다른 덩치큰 프로그램들은 잘 실행이 됩니다. 단 아래아한글의 경우 프로그램 화면이 깨지고, 화면이 갱신이 안되고 그럽니다. (응용프로그램 오류캡쳐화면 참고)
제가 짠 프로그램들만 그렇다면 뭔가 옵션 등을 잘못 설정했다라고 생각을 할텐데 (그렇다면 어떤 옵션이 저런 오류를 일으킬까요???), 툴들이 실행이 안되니 뭔가 연관성이 있을런지해서 제목을 저렇게 붙였습니다만..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 어떻게 하면 이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런지 도움을 요청합니다.
P. S 1. 지금 일이 많이 바빠서, 재설치는 당분간 어려운관계로 새로 밀라고는 말아 주십시오. ^^;;
2. 이리저리 찾아보니, 고해상도라서 그렇다는 글을 보기는 했습니다만... ^^;;
3. 저런 오류가 없이도, 아래아 한글이나, MS 파워포인트는 화면이 간혹 깨지기는 했습니다만...
현재 오류가 나고있는 상태의 작업관리자를 추가하였습니다.. 계속 띄워놓고는 있는데.. 툴관련 GDI 리소스가 꽤 잡아먹고는 있는것 같습니다만... ^^; 흠.. 은근히 TChart, LMDTools 이넘들이 의심스러워지네요..
|
레지스트리에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Windows에 있는
GDIProcessHandleQuota값을 늘어보세요.(기본값은 10000이고 최대값은 18000까지 가능할 겁니다.)
C++빌더는 모르겠지만 델파이는 GDI 리소스를 너무 많이 잡아먹는다는 느낌이 듭니다. 아마도 VCL이 좀 무거워서
그런 것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