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분야별 포럼
C++빌더
델파이
파이어몽키
C/C++
프리파스칼
파이어버드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자유게시판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21862] 앞으로 Lazarus + Free Pascal 이 좋지 않습니까?
borsky [] 9790 읽음    2012-10-06 04:37
Lazarus + Free Pascal 쪽을 살펴보니깐,

델파이보다 더 좋을 것 같은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Lazarus + Free Pascal는 무료이고 관련 컴포넌트와 소스도 찾아보니 많네요.

그리고 왠만한 OS는 다 지원하고,

Lazarus + Free Pascal 하나면 윈도우, 리눅스, 맥, 아이폰, 안드로이드, 윈폰, 각종 게임 플랫폼 등

모두 개발이 가능하니깐 더 좋네요.

앞으로  활성화 시켜서 더 많이 사용하고 관련 소스와 컴포넌트들을 공유하고

강좌도 올리고 더 많이 퍼뜨리면 더 좋을 것 같은데,

한국에서도 Lazarus + Free Pascal 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팀이 있으면

앞으로의 가능성이 델파이보다 더 좋을 것 같은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여러가지 부면에서 생각해 보면은...)


.
Intotheblue [makerjh]   2012-10-06 11:37 X
설치는 오래전에 했는데...
어제 퇴근 후에.. 처음으로 간단히 만지작 거려보고 있습니다.
코드 타이푼 설치하고.. 엄청난 컴포턴트에 깜짝 놀랬는데..
막상 잠깐 써보니 이래저래 아쉬운 부분이 있네요..

델파이 써보지는 10년도 더되어서 간단한거 만드는데도 헤매고 있긴한데..
어째든 델파이에서 썼던 대부분에 함수가 그대로 돌아간다는 건 감동이더군요.


Lyn [tohnokanna]   2012-10-06 12:43 X
12 년동안 겨우 1.0 만든 (만들고나서도 버그가 델파이를 능가할정도로 철철 넘치는) 환상적인 개발속도를 자랑하는 개발툴을 믿고 쓰겠다는 생각이 제입장에선 이해가 안되는데요...
오랑캐꽃 [oranke]   2012-10-06 13:45 X
린님, 라자루스 너무 미워하지 마셈~~ ^^;;
1.0 버전의 SynEdit 를 보면서 감동먹고 눈물을 쥘쥘 흘리는 사람도 있어요~ ^^;;

윈 32에서는 아직 델파이가 진리지만, 시선을 조금 돌려보면 건져먹을게 참 많은 것이 FPC+라자루스 입죠.
이 물건을 처음 들어본 것은 오래전 셀빅이라는 PDA가 유행하던 시절, 양병규형님이 시작하셨던 빅파이라는 프로젝트 때문이었는데요...
여기서 사용했던 파스칼 컴파일러가 FPC 였지요. 셀빅에서는 당연히 C로 짜야지~~ 했던 제 상식을 많이 부숴주는 상콤한 경험이었습니다.

셀빅의 개발환경이 참 재미났던게... 윈도에 크로스컴파일용 툴체인을 갖춰두고 MAKE 대신 배치파일로 빌드하는 방식이었어요.
십수년이 지난 지금도 다른 기계에 뭐 좀 해보려면 MSYS나 CYGWIN등의 힘이 필요한데...
당시 제이텔이 윈도 환경에 젖어있던 개발자를 확보하기 위해 얼마나 고민했을지... 지금 생각해도 그 참신함에 놀랄 뿐입니다.
덕분에 저같은 중증 윈도+델파이빠도 크로스빌드 개념을 어깨너머로 구경하게 되었으니까요.

아무튼 그 시절 FPC 는 팜파일럿과 동일계열이던 셀빅의 CPU도 지원했었고,
병규형님은 FPC로 컴파일한 OBJ를 셀빅 툴체인으로 링크하는 데 성공하셨죠.
여기에 리소스와 코드 편집기도 델파이 비슷하게 꾸며 빅파이라는 통합개발환경으로 발전시키려 했었는데, 셀빅 자체가 시망하는 바람에...
암튼 이런 잉여력 넘치는 괴물을 지인으로 둔 죄로... 저도 FPC 믿고 다른 플랫폼 기웃거리는게 취미가 되어버렸네요.

라자루스 이야기가 나오니 갑자기 예전 추억들이 머릿속을 달려 두서없이 몇 자 끄적여봤습니다.
역사상 가장 빠른 네이티브 컴파일러를 가지고도 길을 못찾아 방황하는 델파이 이자식~~ 힘내!!
MarunGuy [marunguy]   2012-10-06 14:18 X
Lyn 님 생각에 조금만(?) 동의합니다. ^^;;
완성도가 가장 높다고 (?) 생각되는 Win32 환경만 보더라도 메뉴얼과 다르게 구현이 안되어 있거나 버그인 경우가 꽤 많습니다.
하지만 통합IDE에 비주얼 GUI 디자이너가 포함된 오픈소스 개발툴중에서는 완성도가 가장 높다고 생각합니다.
윈도환경에서 단일실행파일을 만들어내는 것도 큰 장점이고 라이센스 걱정없이 이 PC 저 PC 에 맘대로 설치해도 되고..
물론, 라자루스 완성도가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회사내부용 유틸리티 개발에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관심을 가지고 많이 쓰다면 완성도가 높아지지 않을까요?
Lyn [tohnokanna]   2012-10-07 16:05 X
MarunGuy님 // 글세요... 전 똑같은 GUI디자이너가 있는 오픈소스 개발툴이라도 Mono Develop 쪽이 압도적으로 완성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김도완 [purplecofe2]   2012-10-07 18:39 X
1.0은 아직 개발단계인 것 같고 1.0.1이 나오거나 1.1이 나오면 더 나아질 것 같습니다. 버그리포트들을 보면 조만간 fixes버전이 나올 것 같습니다. 아직 이래저래 버그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다른 좋은 점은 po 언어파일을 변환하면 어렵지 않게 한글화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직 한글 언어 파일은 없습니다.
MarunGuy [marunguy]   2012-10-07 20:57 X
Lyn님 // 아하, 그러네요. MonoDevelop, ShapDevelop(http://www.icsharpcode.net/) 처럼 .net 계열이 완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win32 native 실행파일을 생성할 수 있는 개발도구 중에서는 라자루스가 그래도 나은 듯 합니다.
조대현.Clau [casanebula]   2012-10-07 22:12 X
분야마다 다르겠지만 FA분야중 10년넘은 구형장비 OS가 윈도2000, XP 아직도 수두룩 합니다.
당연히 DVD도 안되고요.
지금까진 델파이7이 시간대비 효율이 가장 좋았는데 요즘은 CD나 USB에 라자루스 들고 다닙니다.

어떤 악조건에서도 10~20분이면 디버깅 환경까지 세팅끝.

오픈소스 기준으로 보자면 완성도가 좋다고 볼 수 있죠.
다만 정식출시인데 버그가 정말 많다는건 아쉽네요.
크게 발전할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와 ARM등의 임베디드 시장은 이제 시작이니까요.
남병철.레조 [lezo]   2012-10-08 00:32 X
류정남 : "앞으로 Lazarus + Free Pascal 이 좋지 않습니까?"
어르신 : "그래.. 좋지 않다."

죄송합니다. --; 개콘 코너가 자꾸 생각나서 48시간을 참다가 적어버렸습니다. --;
전혀 진지한 답변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김태선 [cppbuilder]   2012-10-08 09:46 X
일단 이런 대단한 무료 컴파일러와 개발환경이 있다는 것 자체가 좋은 일이지요.
버그가 많은 건 아쉽기는 하지만
이건 앞으로 업그레이드를 통해 개선되기를 바라는 수 밖에 없고요.

FPC 외에 C++도 지원해주면 참 좋을텐데.
무념 [moonyeom]   2012-10-12 00:30 X
최근의 델파이 버그 상황을 보면 그리 미덥지가 않습니다.
라자루스보다 나아보이질 않아요...
그래서 앞으로 웬만한 개인플젝은 라자루스로 할까 합니다.
상업 프로젝트도 1~2년 내에 해볼 생각이구요...

+ -

관련 글 리스트
21862 앞으로 Lazarus + Free Pascal 이 좋지 않습니까? borsky 9790 2012/10/06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