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분야별 포럼
C++빌더
델파이
파이어몽키
C/C++
프리파스칼
파이어버드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자유게시판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24286] 넥서스5 개봉기
박지훈.임프 [cbuilder] 15784 읽음    2013-11-05 16:15
오늘 오전에 넥서스5를 택배로 받았습니다. 송장 보니까 홍콩에서 발송된 거였네요.
대략의 개봉기입니다.

택배박스 안의 제품 박스입니다. 디자인이 아주 단촐하네요.


슬라이드 식으로 안쪽의 박스를 뽑아내게 되어 있네요.


모습을 드러낸 넥서스5~


손에 들어봤습니다. 아주 가볍다는 게 첫인상입니다. 물론 제가 사용하던 기존 폰이 갤럭시노트 구형이라서 더 그럴 거 같습니다만, 느낌은 갤럭시노트의 절반 정도 무게의 느낌입니다. 전면에는 아무런 로고도 없습니다.


뒷면입니다. 바코드가 붙어있네요. 카메라 렌즈 부분은 큼직한 까만 테두리가 있는데, 그냥 장식인 건지 빛과 관련된 장치인지 모르겠네요. 후면 재질은 우레탄 느낌의 무광 재질이네요. 세로로 넥서스 로고와 아래쪽에 LG 로고가 있네요.


박스엔 간단한 안내 종이 쪼가리와 아래쪽엔 충전기, 케이블이 있습니다.


충전기와 충전 케이블. 충전기가 작네요.


오른쪽 옆면입니다. 두께가 8.6mm라니까 요즘 최신 폰에 비해 엄청 얇은 건 아니지만, 충분히 얇습니다.
전원버튼과 유심 삽입구만 있습니다.


왼쪽 옆면입니다. 볼륨 버튼밖에 없습니다.


아래쪽입니다. 마이크로USB 충전 포트와 스피커가 있네요.
약간 기스가 간 것처럼 보이는데, 까만색 보호필름이 붙어서입니다. 우레탄 재질 뒷면을 제외한 옆면 윗면 아랫면 전면에 모두 보호필름이 붙어있습니다.


윗면입니다. 이어폰잭이 있네요. 잘 안보이는데 오른쪽에 아주 작은 1mm가량의 구멍이 있습니다. 뭔지 모르겠네요.


설명서 등. 한글로 되어 있네요. LG에서 제조한 거지만 기본적으로 한글 설명서가 들어있을 리는 없고, 한국에서 주문한 경우에 한글 설명서가 동봉되나봅니다. 내용은 별다른 게 없습니다. 유심 꽂는 방법과 취급주의 정도 뿐입니다.


켰습니다. 첫 화면은 언어 선택이네요. 기본 영어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한국어로 바꾸었습니다.


유심카드 넣으라네요. 일단은 안넣은 상태에서 진행해봅니다.


와이파이부터 찾네요. 제 사무실 AP 정보를 넣었습니다.


한글 키보드 선택.


으음? 안드로이드 4.4 킷캣인데 웬 업데이트를 하겠다는 걸까요. 업데이트를 먼저 하려고 때문에 와이파이부터 찾았던 거였군요.


업데이트 진행합니다.



업데이트하는 동안, 유심 포트를 살펴봤습니다. 저 동그란 것이 유심 뽑기 기구인데, 뾰족한 부분을 유심포트 아래에 있는 1mm 정도의 작은 구멍을 찌르면 유심 가이드가 튀어나옵니다.


튀어나온 유심 가이드에 제 헬로모바일 유심을 넣어봤습니다.


업데이트 끝나고 재부팅중.


엥? 아까 했던 시스템 설정을 처음부터 다시 합니다. 와이파이, 키보드 선택 등 모두 다시 했습니다.


구글 계정 설정.





구글 나우 쓰시겠삼?



부팅 완료. 사용 준비 완료. 몇가지 사용 안내.



메인 화면.


잡다한 버튼들 대신, 구글 아이콘을 클릭하면 구글 앱들이 메뉴로 나오네요.


유심 넣은 후 다시 부팅. 부팅 로고.


잠금 화면으로 부팅 완료.


엥? 유심에서 자동으로 통신사 연결을 못잡는군요.


휴대폰 정보. 안드로이드 4.4, 넥서스 5라고 표시되네요. 업데이트했는데 4.4.1쯤으로 나와야 하는 거 아닌가? 아님 업데이트 다운로드 전에는 아예 OS가 설치되지 않은 거였을까요?


사진은 여기까지구요.
제 통신사는 CJ헬로모바일인데, 제가 언락폰 개통은 처음이라 잘 모르는데, 어쨌든 전화해보니 무조건 대리점 내방해야 개통 가능하다네요. 내일이나 모레쯤 가봐야죠.

본격 사용 전이라 더 쓸 만한 내용은 별로 없는데... 몇가지 느낌.

1. 아주 가볍다는 느낌. 크기에 비해 너무나 가벼운 느낌입니다. 130g이라네요.
그래도 화면은 4.95인치로 5인치에 약!간! 작습니다.

2. 충전이 빠른 듯. 처음 켰을 때 배터리가 70% 가량 남아있었는데, 갤럭시노트보다 충전 포트를 꽂고 꽤 빠르게 충전되는 느낌입니다. 두 배 이상 빠르다는 느낌 정도.

3. OS가 아주 가볍고 빠르다는 느낌입니다. 물론 여러 앱들을 설치하기 전이라서 더 그렇지만, 이전에 사용했던 안드로이드폰들에 비해 초기 느낌이 아주 경쾌합니다.

4. 화면이 아주 밝고 깨끗합니다. 그리고 카메라 화질 느낌도 아주 좋구요~

나머지는 천천히 사용기를 올리겠습니다. ^^
자연인(김승일) [jayeonin]   2013-11-05 16:55 X
잘 봤습니다. 제가 뜯은 것처럼 자세하네요.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05 17:14 X
추가로 몇가지..

전원 버튼을 눌러 화면을 끄면, 구식 브라운관 TV 끌 때와 비슷한 애니메이션으로 화면이 사라집니다.
즉, 아래위로 화면이 줄어들어 가로줄로 줄어든 후 다시 가운데 한 점으로 줄어드는 거 있죠.

다른 앱들도 빠르지만, 카메라 앱이 아주 빠르게 뜹니다.
그리고 OIS(손떨림 방지) 테스트하고자 일부러 조금 움직이면서 찍어봤는데 꽤 괜찮습니다.

바탕화면 페이지가 세 개 뿐이네요. 갤노트에서 8개 페이지를 쓰다가 3개 페이지로 오니까 조금 갑갑한 느낌도 있는데...
생각해보니 제가 실제로 갤노트에서 쓰던 페이지가 딱 3개까지였습니다. ㅎㅎ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05 17:19 X
또 한가지, 화면 아래에 물리 버튼이 없습니다.
대신 뒤로가기, 홈, 최근작업목록 이렇게 세 가지가 LCD 화면 아래쪽에 나타납니다. 즉 소프트웨어 버튼인 셈이죠.
주문하기전 사진으로 봤을 때 LCD 아래 까만 빈 공간에 버튼이 있을 줄 알았는데 아무 역할도 안하는 그냥 빈 공간이네요.

그리고, 제가 주문한 놈은 32GB인데요. 페이스북 앱 하나만 설치한 상태에서 메모리 남은 양을 보니 26.1GB가 남아있네요.
넥서스5는 외장 메모리 슬롯이 없기 때문에 PC에 연결하면 내장 메모리 하나만 뜹니다.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05 17:54 X
무선충전을 지원한다는 말이 있었는데, 도대체 어떻게 무선충전을 한다는 건지 모르겠어요... ;;;;
개발자임 [abcde12345]   2013-11-05 17:59 X
베터리가 궁금하네요... 2300이라서.. 조루가 아닐까 합니다.

32G지르려고 베터리 리뷰 뜨기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05 18:28 X
배터리는 아마 모레쯤 되어야 테스트 가능하겠습니다.
내일은 외근 나가서 하루종일 노트북에 테더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배터리테스트가 의미가 없죠.
모레쯤 만충된 상태에서 얼마나 가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05 18:28 X
바탕화면 페이지는 동적으로 늘어나는군요. 앱을 많이 설치하니까 바탕화면 페이지가 하나 더 늘어났습니다.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05 21:35 X
참, 출시되기 전까지 넥서스5의 유심이 최신 아이폰에서처럼 나노심으로 바뀔 거라는 얘기가 지배적이었는데요.
사진에서 보다시피 흔히 쓰이는 마이크로유심입니다. 덕분에 힘들여 자르고 쑈하지 않아서 다행이네요. ^^
MarunGuy [marunguy]   2013-11-05 22:18 X
모바일 네트워크를 못 잡는 문제는 스마트폰 전원을 껏다 켜기를 몇번 반복해보세요.
저도 넥서스4 구입했을 때 비슷한 증상이었는데 몇번 껏다 켰더니 되더군요.
아제나 [azena]   2013-11-05 23:43 X
와~ 배송이 익스프레스네요~ 국제배송인데 거의 국내 배송 수준이군요 ㄷㄷㄷ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06 01:35 X
MarunGuy님~
정말 그러네요~ 다시 한번 껐다가 켰더니 허무하게도 개통되어버렸습니다.
덕분에 대리점 찾아가지 않아도 되게 되었네요. 감사감사~ ^^
박우성 [solgari]   2013-11-06 08:57 X
상단에 조그마한 구멍은 아마 마이크일 겁니다. (하단마이크, 상단 마이크 => 스테레오 )
제가 LG 옵티머스 LTE2를 사용하는데, 똑같이 상단에 조그마한 구멍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레퍼런스폰에 관심이 많은데, 베터리만 교체형이면 함 질러 볼텐데.. 아쉽네요.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06 11:02 X
박우성님,
아항 그럴 수 있겠네요~ ㅎㅎ 감사~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06 11:04 X
또 한가지 넥서스5의 특징. 와이파이 테더링이 이전의 갤럭시노트에 비해 무쟈게 잘 잡히네요.
갤노트에서는 수차례 시도를 해도 실패할 때도 많고, 연결에도 시간이 오래 걸리곤 했는데 넥5는 원샷원킬로 바로바로 잡힙니다.

오늘 하루종일 한국은행에서 외근인데, 내내 테더링으로 노트북을 씁니다.
테더링 품질과 편의성에 대해 추가로 더 쓰겠습니다.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06 13:29 X
식사하고 와서 노트북을 켜자마자 테더링 역시 바로 붙네요.
스마트폰 테더링이 아니라 사무실 공유기 쓰는 정도의 빠른 연결입니다.
속도도 갤노트보다 더 잘 나오는 듯 싶습니다.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06 14:42 X
물리 버튼이 없는 게 제게는 꽤 불편하네요. 일단 화면을 켤 때 무조건 전원 버튼을 눌러야 하고요.
그리고 화면에서 소프트웨어 버튼들의 위치가 좀 명확하게 경계가 보이지 않아서 잘못 누를 때가 가끔 있습니다.

또 한가지, 갤노트에선 백 버튼, 홈 버튼, 그리고 메뉴 버튼이 있었는데요.
여긴 메뉴 버튼이 없고 대신 최근 작업 버튼이네요. 메뉴 버튼을 애용했었는데....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06 15:19 X
넥서스5의 배터리. 아직 만으로 하루가 되지 않아서 충분히 테스트가 되었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탈착 불가능한 배터리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 많아서 일단 느낌만 써봅니다.

의외로 배터리 괜찮습니다. 제가 갤노트1 이후의 다른 최신형들은 써보지 못해서 최신형의 다른 스마트폰들과는 비교가 어렵습니다만, 배터리 효율이 갤노트보다 적어도 두 배 이상 좋다고 느껴집니다.

일단 저는 갤노트의 초기 배터리 말고 몇달 전에 추가 구입한 배터리를 주로 썼습니다. 그래서 수명이 줄어든 상태와 비교한 것이 아닙니다.

갤노트의 경우 아침에 두세 시간 서핑하고 나면 15~20%의 배터리가 줄어들었습니다. 근데 넥5에선 그 절반도 줄어들지 않는군요. 또한 오늘 아침부터 넥5 테더링으로 노트북에서 개발중인데요.

테더링이 배터리 잡아먹는 귀신이라 전에도 지금도 충전기를 연결해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전에 썼던 충전기는 사제 2000암페어라서 충전 속도가 빠르고, 오늘 가져온 건 넥5의 정품 충전기로 1200암페어밖에 안됩니다. 이전에 갤노트 테더링 상태에서는 충전기를 연결해놓고 있어도 거의 배터리 게이지가 올라가지 않았는데요. 넥5 테더링은 테더링 상태에서 배터리 충전이 아주 잘 되고 있습니다. 충전기 용량이 절반정도밖에 안되는데도요.

앱이 덜 설치된 때문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어젯밤에 이전에 갤노트에서 사용하던 앱들 거의 대부분을 넥5에 설치했고, 따라서 앱들의 환경은 거의 비슷할 것 같습니다.

이런 정도면 배터리 교환이 안된다는 핸디캡이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네요.
김민종 [westx]   2013-11-06 17:13 X
사용기 잘봤습니다 ^^ 저도 헬로모바일 + 넥서스5 로 개통준비중인데요
혹시 반값유심 요금제 LTE 사용중이신가요 ??  속도 빵빵 터지는지 궁금합니다 ㅎㅎ
사용에 불편함 같은건 없는지도 궁금하네요...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07 02:51 X
김민종님,
네 저도 유심이동 반값LTE 상품 사용중입니다. 속도 아주 잘 나옵니다.
제가 이전에 KT 쓰다가 헬로모바일로 이동했는데, 테더링 기준으로 이전의 KT와 완전히 똑같은 품질입니다.

불편함은...
다른 건 별로 없고, 한가지 고객센터 통화하기가 좀 개떡같아요. 이건 전화 한번만 해보시면 느끼실텐데...
고객센터 ARS 시스템 자체가 좀 이상하게 되어서, 상담원하고 연결하려면 좀 골아픕니다. ㅎㅎ
김도완 [purplecofe2]   2013-11-10 10:53 X
스피커가 1개인게 문제이기도 하다든데 역시 레퍼런스이니;
그리고 4.4에는 달빅을 대체하는 런타임인 ART가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개발자 옵션에서 전환할 수 있고
컴파일된 앱을 돌릴 수 있는 환경이라고 합니다. 참고하시길~
박지훈.임프 [cbuilder]   2013-11-11 18:24 X
스피커, 2개인 거 같은데요.
아래쪽 마이크로 usb 충전 포트 양쪽으로 스피커 구녕이 두 개 있더라고요.

+ -

관련 글 리스트
24286 넥서스5 개봉기 박지훈.임프 15784 2013/11/05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