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의 경우 VC++ , C++빌더 둘다 사용하면서 개발을 합니다.
화면(GUI)이 포함된 경우 대부분 C++빌더를 사용하구요, DLL모듈같은 경우는 VC++을 사용합니다.
VC++의 경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MFC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MFC사용해 보면 욕 나옵니다. 객체지향하고는 거리가 멀고, 윈도우 API를 모르면 작업이 안 됩니다.
그럴바에야 순수 윈도우 API만 사용하는 게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한 적도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MFC는 버전업이 중단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닷넷 때문일 겁니다. 닷넷은 개발 환경이 좋아지고 있고, MFC는 버려지고 있는 거죠.
이제는 VCL과 MFC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습니다.
현재 MFC의 장점은 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없습니다.
VCL은 너무 좋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윈도우API를 몰라도 개발에 큰 지장이 없고, 객체지향 개념이 제대로 되어 있어서 배우기 쉽고, 비주얼 하기 때문에 코딩으로 할 것을 프로퍼티 몇개 조정만 해도 되구요.
VCL도 단점은 있습니다. 너무 많은 기능을 넣다 보니까, 무거워 졌습니다. 무거워 졌다는 것이 실행속도가 떨어진다는 것은 아니고, 실행파일이 너무 커진다는 겁니다. 그리고, 델파이에서 만들어진 개념이다 보니까, C++언어와 맞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MFC와 VCL과는 관련이 없지만, 저의 경우 요즘은 VC++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MFC는 사용하지 않음)
그 이유는....
- 코딩하기가 VC++이 더 좋습니다.
- 64Bit을 지원합니다.
-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LIB들을 완벽 지원합니다. (boost등)
- 윈도우 8지원
결론적으로 VC++은 나쁘지 않으나, MFC는 사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구시대 유물입니다.
(추가)
C++빌더에 파스칼 컴파일러가 포함되어 있고, VCL자체는 이미 컴파일된 상태(DLL과 비슷)이므로, C++빌더에서는 공용사용이 가능합니다.
나는살아있습니다 님이 쓰신 글 :
: 안녕하세요.
:
: 이제 막 C++빌더에 뛰어든 왕초보 입니다.
:
: 다름이아니라
:
: VCL과 MFC의 차이점을 알고 싶어 여러모로 조사해봤는데
:
: 제가 C++ 언어 자체가 처음이다 보니
:
: 이 둘의 차이점이 개발 생산성에 있다는 것만 알겠더라구요.
:
: 자세하게 둘의 차이가 뭔지를 도무지 알것 같으면서도 모르겠네요.
:
:
: Component와 Class의 차이가
:
: Class + PME(Property, Method, Event) = Component 인가요?
:
: 객체지향 적인 요소를 갖춘 클래스에 + PME 모델이 추가된것이 컴포넌트다.. 이게 맞는건지..
:
: RAD개발환경도 처음이라 모든 것이 생소합니다.
:
: 답변 부탁드릴게요 ㅠㅠ
:
: 아참 VCL은 오브젝트 파스칼로 만들어졌는데 어떻게 C++빌더에서 호환이 가능한지..
:
: 이것도좀 부탁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