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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61] Re:Re:C++ Builder 부동소수점 문제, 아직 끝나지 않은 문제점(?)
박지훈.임프 [cbuilder] 6375 읽음    2011-04-05 17:24
부동소수점 값은 정수 값보다 약간 크거나 약간 작습니다.
원래 약간 다른 값인데 그걸 int로 강제로 캐스팅을 했으니 n2 외의 다른 것들이 2로 같아 보이는 것 뿐입니다.

아래 코드를 실행해보면 n2와 n3에 들어갈 값이 int로 강제 캐스팅을 하기 전에는 n3의 값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f (d2 / double( 1000.0 ) < d2 / double( 1000.0 * k ))
    printf("어? n3가 n2보다 크네?");

이렇게 차이가 날 수 있는 이유는, 후자의 경우 분모 부분에서 double과 double을 곱했기 때문에 연산 결과는 long double 값인데 그걸 강제로 double로 캐스팅했기 때문입니다. double과 long double은 범위와 precision이 다르기 때문에 잘림과 올림도 다른 자릿수에서 일어나겠지요. 아래 코드를 실행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if (d2 / (long double)( 1000.0 ) == d2 / 1000.0 * k )
    printf("어? n3와 n2의 값이 같네?");

물론 이 각각의 값들을 double 변수에 넣은 후에 비교하면 서로 같은 값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연산 결과가 long double인데 double 타입 변수에 넣으면서 double로 값이 잘려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n4도 int로 캐스팅 전에 n2 보다 큰 값입니다. 앞서 n5의 경우는 설명드렸죠? n2와 n5는 중간에 double로의 강제 캐스팅이 한번 들어갔느냐 마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일단 n2~n5 변수들에 들어가는 값들은 int로의 강제 캐스팅 전에는 모두 약간씩 다른 값이 들어있는데요. n2를 제외한 n3, n4, n5는 정수 2보다 약간 큰 값들이 들어있고, n2는 약간 작은 값이 들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n1의 값이 n2와 다른 이유는.. 일단 결과 값을 보면 d2 / d1의 값이 d2 / double( 1000.0 )보다 더 큽니다. 왜 이런 차이가 있나 싶어서 생성되는 어셈블리 코드를 살펴봤는데, d2 / d1의 경우에는 fdiv를 사용하고 d2 / double( 1000.0 )의 경우에는 fmul을 사용하더군요. 피연산자가 상수인 경우 fdiv 사용을 피하기 위해 fmul로 대체하고 상수 값의 역수를 쓰는 것 같습니다.



박지훈.임프 님이 쓰신 글 :
: 다시 한번 찬찬히 읽어보니, 무슨 말씀이신지 알겠습니다. 제가 저번에 2 / 1000.을 예시한 것은, 부동소수점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10진수의 값을 정확히 표현하지 못한다는 것을 예시하고자 한 것입니다.
:
: 다시 한번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박우성님이 테스트하신 코드에서,
: int n2 = int( d2 / double( 1000.0 ) );
: double dd = d2 / double( 1000.0 );
: int n5 = int(dd);
: printf("%d, %d\n", n2, n5 );
:
: 동일한 나누기 연산을, n2의 경우에는 연산 결과를 곧바로 int로 캐스팅했고, n5의 경우에는 연산 결과를 double 변수인 dd에 한번 담았다가 캐스팅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 결과가 C++빌더에서는 여기서 n2와 n5가 각각 1과 2로 다르게 나오는 것이, 일반적으로는 상식적으로는 이해가 안되죠.
:
: 이건 double 사이의 나누기 결과는 double이 아닌 long double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double 변수에 다시 집어넣으면 캐스팅이 일어나면서 가장 아랫 부분의 값들이 잘리거나 보정됩니다. 예를 들어 위 코드 다음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할 경우, OK는 찍히지 않습니다.
: if (d2 / (double)( 1000.0 ) == dd)
:     printf("OK");
:
: 이것을 두고, 어쨌든 잘못된 결과가 나오지 않느냐,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를 보시죠.
:
:     double d1 = 1000.0;
:     double d2 = 1999.99999999999999;
:
:     int n2 = int( d2 / (double)( 1000.0 ) );
:     double dd = d2 / double( 1000.0 );
:     int n5 = int(dd);
:
:     printf("%d, %d\n", n2, n5 );
:
: 박우성님이 테스트하신 코드와 기본적으로 동일한 코드인데, 다만 d2의 값만 2000에서 1999.99999999999999로 바꾸었을 뿐입니다. 그럼 이 결과는 상식적으로는 1이 나와야할텐데 그렇지 않습니다. C++빌더에서 결과는 [1, 2]가 나오고, VC++에서는 [2, 2]가 나옵니다. 즉, 이 경우에는 박우성님이 제기하신 경우와 정반대로 C++빌더가 더 정확한(해보이는) 결과를 보여주는 겁니다.
:
: 1999.99999999999999라는 값이 극단적이 아니냐, 혹은 그런 값을 언제 쓰겠냐 하실 수도 있는데, 중요한 것은 1999.99999999999999이든 2000.0이든 부동소수점의 범위에서는 아주아주 미약한 일부의 예일 뿐이고, 이렇게 서로 다른 값이 나오는 예는 부동소수점 전체의 값 범위에서 수도 없이 많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겁니다. 어떤 경우에는 VC++이 맞게 보이고 어떤 경우에는 C++빌더가 맞게 보이고 말입니다.
:
: VC++ 컴파일러가 보정을 하는지 않는지는 전 모르겠습니다. 정말로 보정을 한다면 그건 심각한 문제일 것 같군요. 저라면 보정을 하는 C++ 컴파일러라면 믿을 수 없어서 실무에 쓰지 못할 것 같습니다. 단지 VC++이라서가 아니라요. 설마 그런 짓을 할 것 같지는 않은데...
:
: 박우성님은 부동소수점 변수에 넣은 값이 "정확"하냐의 문제에 집착하고 계신 것 같은데요. 부동소수점 변수의 값은 2진수이면서 동시에 '부동소수점'이라는 이름 그대로 소숫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0진수의 관점에서는 절대로 정확할 수가 없습니다. 어쩌다 정수 값과 같은 값이 나오더라도 그런 경우가 우연이고, 그걸 기대하고 코딩을 하면 안됩니다.
:
: 부동소수점 변수에 10진수 상수 값을 넣으면, 부동소수점 변수에 넣으면서 한번 오차가 생기고 또 그 값을 10진수로 꺼내오는 과정에서 또 한번 오차가 생깁니다. 정수 혹은 ordinal 타입들이 표현할 수 있는 값의 범위의 차이가 있을 뿐 항상 정확한 데 비해 부동소수점 타입의 값은 항상 근사치일 뿐이고, 그래서 값 범위 외에 얼마나 근사하느냐의 기준인 precision이 있는 겁니다.
:
: 결론적으로 중요한 것은, 부동소수점 값은 태생적으로 오차를 안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부동소수점이 정수와 비교될 수 있는 경우에는 쓰지 말아야 하고, 그런 경우라면 최대한 정수를 써야 합니다. 그리고 억지로 정수와 비교를 해야 한다면 오차를 보정하는 책임은 오직 개발자에게만 있습니다.
:
:
:
: 박우성 님이 쓰신 글 :
: : 제가 처음에 제기했던 부동소수점 문제에 대하여, 박지훈님, 김태선님 등 많은 분들이 의견을 올려 주셨습니다.
: :
: : 제가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울때, 부동소수점 특성에 대하여 배웠지만,  C/C++을 주 언어로 사용하여 개발자로 살아온지 10년이 넘어가지만, 그런 부분에 대하여 잊어버리고 인식을 못한 채 개발을 하고 있었습니다. 필요한 자리수에서 반올림하여 사용하였으니, 이런 부분에 신경을 안 쓰게 되고, 큰 문제가 없었던 것입니다.
: :
: : 많은 개발자 들이 저와 비슷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만 그럴수도 ^^ )
: : 이번을 계기로  부동소수점에 대하여 공부를 다시 할 수 있게, 자세한 글을 올려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
: : 덕분에, 부동소수점 Binary 저장 방식이 IEEE 754를 따른 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 :
: : IEEE 754 방식을 사용하여 부동소수점을 저장하거나 연산하게 되면, 오차가 발생하고, 정수형으로 변환하게되면
: : 엉퉁한 값이 나올수 있다는 것인 핵심인 것 같습니다.
: :
: : "그런데, 제가 제기한 처음 소스는 이런 IEEE 754방식에 따른 문제가 아닌 것 같아 다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 :
: : 먼저, 박지훈님이 제가 올린 소스의 핵심은 2/1000.0이라고 하셨는데, 제가 올림 소스의 핵심은 2000/1000.0입니다.
: : 다음 소스를 C++ Builder에서 실행해 보면
: :
: :     printf("%40.39lf\n", double(2.0 / 1000.0) );
: :     printf("%40.39lf\n", double(2000.0 / 1000.0) );
: :
: : C++ Builder 실행 결과 :
: :
: : 0.002000000000000000042000000000000000000
: : 2.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 :
: : 확실히, 2.0/1000.0은 부동소수점 문제가 있을지 몰라도, 2000.0/1000.0은 부동소수점 문제가 발생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C++ Builder도 처리를 했구요.
: :
: : 다음 소스가 확실하게 부동소수점 문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수학적으로 결과가 230이 나와야 하죠)
: :
: :     printf("%40.39lf\n", double(2.3 * 100) );
: :
: : C++ Builder XE 실행 결과 :  229.9999999999999716000000000000000000000
: : VC++ 2010 실행 결과 : 229.999999999999970000000000000000000000000
: : GCC 실행 결과 : 229.999999999999971578290569595992565155029
: : PHP 실행 결과 : 229.999999999999971578290569595992565155029
: :
: : ( 누가, JAVA나 C# 도 테스트 해 주시면 감솨함돠^^ )
: :
: : 위의 결과로 볼때, GCC, PHP는 같은 결과이고, C++ Builder 와 VC++은 조금 다르지만, 부동소수점 문제를 대부분 가지고 있습니다. Java나 C#도 아마 비슷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여집니다.
: :
: : 제가 처음에 김태선님의 글을 보고, 컴파일 타임에서는 보정(더 정밀)하고, 런타임에서는 보정없이 부동소수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위의 소스는 컴파일 타임에 계산되고, 보정이 없는 값으로 출력되는 것으로 보아서 이것도 잘 못 된 생각이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소스를 다음과 같은 수정하여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 :
: :     double d1 = 1000.0;
: :     double d2 = 2000.0;
: :     double k = 1.0;
: :
: :     int n1 = int( d2 / d1 );
: :     int n2 = int( d2 / double( 1000.0 ) );
: :     int n3 = int( d2 / double( 1000.0 * k ) );
: :     int n4 = int( d2 / ( double( 1000.0 ) * k ) );
: :
: :     double dd = d2 / double( 1000.0 );
: :     int n5 = int(dd);
: :
: :     printf("%d, %d, %d, %d, %d\n", n1, n2, n3, n4, n5 );
: :
: : 위의 n1 ~ n5의 값은 모두 실행 시간에 계산됩니다.  실행 결과를 보시죠.
: :
: : C++ Builder XE 실행 결과 :  2, 1, 2, 2, 2  ( C++Builder 2010에서도 같은 결과)
: : VC++ 2010 실행 결과 : 2, 2, 2, 2, 2
: : GCC 실행 결과 : 2, 2, 2, 2, 2
: : PHP 실행 결과 : 2, 2, 2, 2, 2
: : 아마 Java나,  C#도 "2,2,2,2,2"라는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 됩니다.(누가 테스트 좀 해 주세요)
: :
: : 확실하게 2.3 * 100과는 다르게, 2000.0/1000.0 계산은 C++Builder를 제외하고, 부동소수점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C++ Builder도 n2와 같이 처리할 때만 문제를 일으킵니다.
: :
: : "C++ Builder의 처리 방식에 잘 못이 없는 것일까요? "
: :
: : 이미 이런 문제를 피해가는 방법은 김태선님이 알려주신대로, n5처럼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있는 상태에서 생각할 문제라고 보여 집니다.
: :
: : Embacadero에서 이런 문제는 이미 알고 있고, 기존 소스와 호환성을 위해서 이런 문제를 보완하지 않는 것은 게으른 변명에 지나지 않습니다.  컴파일 옵션에 이 부분에 대한 옵션을 넣어서, 개발자가 기존 소스와 호환성을 택할 것인지, 아니면, 이런 문제가 없게끔 컴파일 할 것이지 선택하게 하면 됩니다.
: :
: : 실제로 개발하다 보면, 정수사용, 반올림 등 다른 방법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는 분도 있는데, 정확하게 문제를 알고 사용하는 것과, 잠제되어 있는 문제점을 모른 상태에서 사용하는 것은 다르다고 봅니다.
: :
: : 오해가 있을까봐 말씀드립니다. 제가 이런 글을 올리는 이유는 C++ Builder를 폄하하고자함이 아닙니다.
: :
: : 저는 C++ Builder를 현존하는 최고의 C++개발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10년 이상 메인 개발툴로 사용하고 있고, 아마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컴파일러(개발툴)에 대하여 특성을 더 잘 알고, 문제가 있다면, 더 개선되어 버전업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 :
: : 문제점은 숨기는 것보다, 적극적으로 알려서, C++Builder 개발자들이 스트레스 없이 이런 문제를 피해 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
: : 저는 Turbo-C 2.0부터 볼랜드(Codegear/Embarcadero) 계열 C++ 컴파일러를 사용했는데, Codegear때가 가장 절망적이었던 같고, Embarcadero에서 인수하면서, 참 많이 좋아 지고 있다고 봅니다. 2009 -> 2010 -> XE로 버전업되면서 많이 개선되고, 상당히 희망적으로 봅니다.
: :
: : 개인적으로 이런 문제도 Embarcadero에서 보완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취지는 보안되기 전에 또는 보완이 안 된 C++ Builder를 사용하는 있는 개발자들이 이런 문제점을 정확하게 알고 사용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입니다.
박우성 [solgari]   2011-04-05 18:02 X
임프님 시간내서 분석하고, 답글 달아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double형과 double형을 계산하면 logn double이 되어, precisiond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과,
피연산자가 상수이거나, 변수일 때 그 생성되는 Object코드(어셈블 코드)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배우고 갑니다.

저도 어셈블리어를 안다면 한번 분석해 보고 싶었는데, 능력이 딸려서..

제가 찾아보니까, 일반적으로 FMUL이 FDIV보다 클러수가 적어서, 더 빠르군요.
http://en.wikipedia.org/wiki/X87

피연산자가 상수일 때, C++ Builder는 더 빠르게 처리하기 위하여, FDIV 대신 FMUL을 사용하여 옵티마이즈를 하는군요.

결국, C++ Builder의 옵티마이즈에 의한 결과값의 차이로 보이는 군요.

그래서, 예전에 똑같은 소스를 C++ Builder로 컴파일하고, VC++로 컴파일해서 속도를 테스트 해보면, C++ Builder 쪽이 더 빠른 경우가 있던데, 이번 경우처럼 C++ Builder가 옵티마이즈를 더 한다고 볼 수 있군요.

이제야 제가 원하는 답을 찾았고, 많이 배웠습니다.
라스코니 [chouoo]   2011-04-05 21:24 X
박우성님, [optimize 때문에 그렇다]라고 그렇게 볼 문제가 아닙니다. 문제는
int n1 = int( d2 / d1 );
int n2 = int( d2 / double( 1000.0 ) );
겉으로 보기에는 똑같아 보이는 코드를 C++ Builder는 case by case로 왜 다르게 해석하느냐가 관건이죠~
VC, gcc나 PHP는 똑같이 처리를 하는데요... 과연 fdiv대신 fmul를 써서 얻는 이득이 그렇게 클까요? 이식성이나 프로그래머가 헷갈리는 점 등등의 문제점을 덮을 정도로요?
C++ Builder 측에서 보면 fmul을 쓴 것을 다른 컴파일러처럼 fdiv(물론 다른 컴파일러가 뭘쓰는 지는 모르지만 추정컨대)하는 것은 매우 쉬운 일입니다. 다만 문제가 있다면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현재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VC, gcc, PHP 등과 달리 동작하는 것처럼요.
따라서 박우성님의 원래 제기했던 문제의 핵심은 C++ Builder는 왜 다른 컴파일러와 다르게 동작하느냐는 것이었고, 그 해답이 C++ Builder가 최적화를 다르게 하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은 아니라는 거지요. 그럼 다른 컴파일러는 최적화를 안하느냐는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지금 답을 찾으셨다고 하셨는데 원래부터 답은 [컴파일러 선택도 소비자가 했고, 컴파일러 문제점(? 원래 기능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요)을 발견하면 그 문제를 회피하도록 코드를 짜는 것도 소비자의 몫입니다]라는 거지요.
하지만,,, 저의 견해는 still 왜 C++ Builder는 case by case로 동작하는 코드를 만들어 내느냐 는 것입니다.
int n1 = int( d2 / d1 );
int n2 = int( d2 / double( 1000.0 ) ); 는 똑같아야지요.

만약 달라도 된다고 누가 그러신다면
int n1 = int( d2 / d1 );
int n2 = int( d2 / double(double( 1000.0 )) );  는 어떻게 동작해야 하나요?
박우성 [solgari]   2011-04-05 22:31 X
라스코니님...
제가 "답을 찾았다"고 한 것은 C++ Builder에서 내부적으로 어떻게 처리했기에 n1과 n2의 값이 달라지는가하는 의문에 대한 답을 찾았다고 표현한 것이며, 박지훈님이 분석한 어셈블리 코드를 제가 좀더 알아보고, 처리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옵티마이즈 처리를 한 것으로 본 것입니다.

옵티마이즈가 다 좋은 건 아니란 건 저도 잘 알고요. 옵티마이즈 버그 때문에, 제가 개발한 일부 모듈들은 옵티마이즈 옵션을 끄고, 컴파일 한 것도 있습니다.

제 글을 잘 보시면, 분명히 개인적인 생각은 n1과 n2의 값이 일치하는 쪽이 더 옳다는 입장입니다.
Embacadero에서 이런 부분에 대하여 컴파일러 옵션에 넣어서, 기존 소스와의 호환성도 유지하고, n1과 n2의 결과값이 일치되도록 하는 옵션을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당장 Embacadero에서 이런 부분을 보완해 줄지는 미지수이기에 이 부분에 대하여 정확하게 인지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된다고 봅니다.

C++ 교제에는 이런 data loss가 발생하는 형변환에서는 "결과값을 예측할 수 없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컴파일러에 따라 그 값이 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는데, C++ Builder만 그 결과값에 일관성이 없어서 앞으로도 계속 논란이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번에 C++ Builder 내부 처리 방식에 대하여 많이 알게 된 것은 C++ Builder를 메인 개발툴로 사용하고 있는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박우성 [solgari]   2011-04-05 22:59 X
제가 제일 처음 제기했던 소스는 다른 컴파일러와 왜 결과값이 다른가 였지만..
http://www.borlandforum.com/impboard/impboard.dll?action=read&db=free&no=19273

더 테스트 한 후, 다시 제기한 문제는 C++ Builder의 결과값중에서 왜 n2의 결과값만 다른가였습니다.
http://www.borlandforum.com/impboard/impboard.dll?action=read&db=free&no=19357

두번째 질문에 임프님이 분석을 자세히 해 주셨고, 저의 궁금증은 충분히 해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처리방식에 대하여는 좋다,나쁘다 말하기는 좀 난해하지만 결과값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쪽이 더 일관성이 있지 않느냐하는 것이 저의 의견입니다.
박지훈.임프 [cbuilder]   2011-04-06 01:01 X
개발자가 그렇게, 즉 나눗셈에서 상수와 변수를 사용했을 때의 연산 결과가 같다고 짐작할 여지가 있다는 것은 분명하긴 합니다만.. 관점에 따라서는 부동소수점 연산에서는 있을 수 있는 문제라고 볼 수도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기본적으로 부동소수점은 두 가지 다른 방식으로 계산한 값들을 비교를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연속된 흐름의 계산을 했을 때 최종 결과가 얼마나 정확하냐가 부동소수점 연산에서의 메인 이슈죠. 같은 맥락에서, 한 군데에서 상수로 나누었다면 다른 곳에서도 상수로 나누어야 하고 변수로 나누었다면 다른 곳에서도 변수로 나누어야 한다는 거죠.

반대로, 상수 연산에서 fdiv를 자동으로 fmul로 바꿔주는 기능은 아주 강력한 기능인데... 부동소수점 연산에서 최적화를 하려면 가장 이슈가 되는 부분들 중 하나이니까요. 박우성님 말씀처럼 fdiv보다 fmul이 압도적으로 빠르기 때문에요.

부동소수점 연산은 기본적으로 오차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차 보정을 위한 엡실론 값을 감안해서 연산하는 게 원칙이니까, 더블 상수와 더블 변수로 나눈 값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현실 세계에서 부동소수점 연산을 하는 코드에서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반면 fmul 최적화로 인한 속도 증가는 엄청날 수 있기 때문에 그로 인한 이익이 훨씬 크죠.

예를 들어 CAD에서 다수의 fdiv 연산이 fmul로 효과적으로 대체되었다면 렌더링 속도가 몇 배 빨라질 수도 있죠. 이건 현실에서 소프트웨어의 가치로 보면 몇십 배 이상 차이가 날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어차피 부동소수점 연산에서 엡실론 보정은 당연히 해야 하니까 fmul 최적화가 된 경우와 안된 경우의 결과 차이도 전혀 없을 것이고요. (만약 컴파일러가 이런 보정을 대신 해준다면 그게 쉣이죠)

다시 말하지만 부동소수점 값은 원래 오차를 감안하고 쓰는 것이고, 그게 당연한 원칙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보자면 논리적으로는 같아 보이는 두 연산의 결과가 미세하게 차이가 나는 문제보다는(그런 경우는 부동소수점 연산에서는 쎄고 쎘으니까요) 속도의 문제가 훨씬 크다고 봅니다. 전자의 이슈가 더 큰 경우라면... 제 관점에서는 꼭 상수-변수의 차이 때문이 아니더라도 부동소수점을 써서는 안되는 경우일 것 같습니다.
박지훈.임프 [cbuilder]   2011-04-06 01:09 X
참고로...
아래 글은 나누기 연산에서 fdiv를 fmul로 자동으로 바꿔줄 C++ 컴파일러를 애타게 찾던 VC++ 개발자의 케이스입니다.
불행히도 C++빌더라고 대답을 해준 사람이 아무도 없었네요.
(질문을 올린 당사자의 글들 외에 답변이라고 올라온 댓글들은 엄한 얘기로 삼천포로 빠져버려서 아무 도움도 안되었네요)

http://forums.devshed.com/c-programming-42/do-compilers-optimize-some-into-107959.html
아제나 [azena]   2011-04-07 18:04 X
C++빌더 코드가 VC++ 코드보다 같은 코드일 때 2배 정도 빠릅니다.

이런 최적화의 작은 차이에서 오는 것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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