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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22054] Re:델파이 64bit 인디소켓으로 서버 만들면 동접 얼마나 나오나요?
김태선 [cppbuilder] 6775 읽음    2012-11-01 18:58
if (용맨소녀 == female)
{
32비트에서도 수천명~만명이상 동접 가능합니다.
64비트에서도 마찬가지고요.
어떻게 소켓을 만드느냐에 달린 문제입니다.
}
else
{
  잘 모르겠네요. 한번 해보세요.
}

용맨소녀 님이 쓰신 글 :
: 32비트에서는 메모리 한계로 2000명 내외 정도로 알고 있는데  64비트에서는 어떤지요?
:
: 메모리만 받쳐주면 10000명 이상도 받나요? 해보신 분 계시면 답변 부탁드려요.
김태선 [cppbuilder]   2012-11-02 10:58 X
인디의 쓰레드 방식으로는 Context Switch와 쓰레드 메모리 문제 등으로 win32에서는 동접이 3000천을 넘기 힘들며
64비트는 좀 더 많이 받을 수 있겠지만 역시 Context Switch 문제로
매우 성능 낮은 서버가 될뿐입니다. 
수천명이 넘어가는 접속 환경에서는 쓰레드 방식으로는 안됩니다.

IOCP로 서버를 구성하면 만명까지도 가능합니다.
오랑캐꽃 [oranke]   2012-11-02 11:23 X
저도 IOCP 추천.
델파이 5로 만든 MMORPG 서버로 4,500명까지 받아봤어요.
CPU와 메모리 모두 널럴했구요...
김태선 [cppbuilder]   2012-11-02 14:33 X
인디 IOCP는 사용 안해봐서 뭐라고 말하기 힘들지만
인디 자체가 매우 신뢰성 있는 통신 컴포넌트이기 때문에
한번 써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군요.

IOCP는 튜닝에 제법 힘이 들어가니까 어차피 많은 실험을 거쳐야 할 것입니다.
개코원숭이 [zzxxrrr]   2012-11-02 21:16 X
c#으로 하세요
서버단은 괜춘합니다.
박지훈.임프 [cbuilder]   2012-11-02 21:40 X
오래전에 글을 썼었던 기억이 나는데...

메모리를 1메가씩 먹는 것은 프로세스의 C++빌더와 델파이의 프로젝트 기본 설정에서 스택 크기를 1메가로 잡아놨기 때문입니다. 윈도우의 쓰레드는 생성 시점에서 기본적으로 스택을 할당하는데 프로세스 스택 크기와 같은 크기가 할당됩니다. 그래서 한 프로세스당 메모리 주소공간 한계 안에서 이 쓰레드 스택 크기만큼이 몇개나 들어가느냐로 계산해보면 물리적인 쓰레드 갯수 한계가 나오죠.

따라서 프로젝트 설정에서 스택 크기를 절반, 512k로 줄이면 쓰레드를 두배로 쓸 수 있습니다. 더 줄이면 그만큼 더 많이 만들 수 있죠.

제가 그 글을 처음 썼던 게 2000년대초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때는 이렇게 쓰레드의 스택 크기를 줄여서 쓰레드 수를 늘리더라도, 일정 수 이상으로 늘리면 늘어난 쓰레드의 수만큼 더 발생하는 쓰레드 스위칭 부하를 CPU가 감당을 못하는 한계에 부딛혔었죠. 즉 메모리를 막 줄인다고 해도 쓰레드를 일정 이상 쓸 수 없엇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도 IOCP와 같은 더 복잡한 방법을 쓸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멀티코어에 하이퍼쓰레딩까지 일반화되어서 그 한계가 훨씬 올라갔을 겁니다. 물론 실제 테스트를 해봐야겠지만, 아마 이전보다 적어도 5배에서 10배는 더 많은 쓰레드를 돌릴 수 있을 겁니다.
박지훈.임프 [cbuilder]   2012-11-02 21:46 X
참고로... 몇년전에 인디10의 IOCP를 살펴봤던 기억으로는, 좀 많이 미완성이라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인디의 소스 배포판에는 포함되긴 했지만 바이너리 정식 배포판에는 IOCP가 빠져 있었죠.
그 이후로는 인디 프로젝트의 참여가 줄어들어 인디가 별로 발전을 안한 걸로 알고 있고요...
Lyn [tohnokanna]   2012-11-02 23:11 X
프라우드넷이 비싸면 CGCII를 선택해보시는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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